이용약관

이용약관(필수)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장애인식개선 이러닝센터(이하 "센터")가 제공하는 인터넷 교육사이트 https://able-edu.or.kr/elearning(이하 '교육사이트') 관련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센터와 고객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란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사이트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고객”이란 ‘교육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이란 이 약관에 따라 ‘센터’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4. "아이디"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센터’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5. "비밀번호"란 ‘회원’이 부여받은 아이디와 일치된 회원임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회원 자신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6. "관리자"라 함은 ‘센터’의 효율적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해 특정한 권한을 갖고 시스템과 관리상의 역무제공 및 서비스를 총괄 관리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7. "탈퇴"라 함은 회원이 센터 가입 후에 그 이용계약상의 이용관계를 장래에 대하여 소멸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8.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본 조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게시 및 개정)

 

1. 센터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각 서비스 사이트의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2. 센터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센터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센터가 제공하는 교육사이트의 초기 화면에 공지합니다.

4. 센터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센터는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센터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4 조 (이용계약의 체결)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센터"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센터"는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센터"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②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③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센터"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④14세 미만 아동이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⑤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3.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센터"는 "회원"의 종류에 따라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센터"는 서비스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5. 제2항과 제4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센터"는 원칙적으로 이를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6.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센터"가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 5 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주민등록번호,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1:1상담 또는 유선 연락을 통해 "센터"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제2항의 변경사항을 "센터"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센터"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6 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센터"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센터"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센터"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센터"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 7 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센터"는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센터" 및 "센터"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센터"에 통지하고 "센터"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4. 제3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센터"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센터"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센터"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8 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센터"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 내 전자우편주소, 전자쪽지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센터"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센터"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9 조 ("센터"의 의무)

 

3. "센터"는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4. "센터"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5. "센터"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 10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② 타인의 정보도용 

   ③ "센터"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④ "센터"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⑤ "센터"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⑥ "센터"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⑦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⑧ 센터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⑨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센터"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센터"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 11 조 ("서비스"의 제공 등)

 

1.센터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2.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3. "센터"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센터"는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센터"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4. "센터"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2 조 ("서비스"의 변경)

 

1. "센터"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3. "센터"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센터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 13 조 ("게시물"의 저작권)

 

1.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2.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센터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센터"는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 14 조 ("게시물"의 관리)

 

1.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센터"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 "센터"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센터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 15 조 (계약해제, 해지 등)

 

1.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초기화면의 고객센터 또는 내 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센터"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센터"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제 16 조 (이용제한 등)

 

1. "센터"는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센터"는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책임제한)

 

1. "센터"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센터"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 조 (사이트의 소유권)

 

1.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 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서비스명칭, 정보 및 상표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기타권리는 진흥원에 소유권이 있습니다.

 

2. 귀하는 “센터”가 명시적으로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항의 소정의 각 재산에 대한 전부 또는 일부의 수정, 대여, 대출, 판매,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설정행위,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제 19 조 (양도금지)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약관은 2019년 11월 25일부터 시행합니다.